환자의 권리와 의무/윤리강령

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휴식이 있는 행복한 세상

내 부모를 모시는 마음과 사랑으로 내집처럼 편안히 모시겠습니다.

환자의 권리와 의무/윤리강령

병원소개 환자의 권리와 의무/윤리강령

환자의 권리와 의무/윤리강령

환자의 권리
가. 진료받을 권리
환자는 자신의 건강보호와 증진을 위하여 적절한 보건의료 서비스를 받을 권리를 갖고, 성별ㆍ나이ㆍ종교ㆍ신분 및 경제적 사정 등을 이유로 건강에 관한 권리를 침해 받지 아니하며, 의료인은 정당한 사유 없이 진료를 거부하지 못한다.
나. 알 권리 및 자기 결정권
환자는 담당의사ㆍ간호사 등으로 부터 질병상태, 치료방법, 의학적 연구 대상 여부, 장기이식 여부, 부작용 등 예상 결과 및 진료비용에 관하여 충분한 설명을 듣고 자세히 물어볼 수 있으며, 이에 관한 동의 여부를 결정할 권리를 가진다.
다. 비밀을 보호받을 권리
환자는 진료와 관련된 신체상ㆍ건강상의 비밀과 사생활의 비밀을 침해받지 아니하며, 의료인과 의료기관은 환자의 동의를 받거나 범죄 수사 등 법률에서 정한 경우 외에는 비밀을 누설ㆍ발표하지 못한다.
라. 상담ㆍ조정을 신청할 권리
환자는 의료서비스 관련 분쟁이 발생한 경우,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등에 상담 및 조정 신청을 할 수 있다.
환자의 의무
가. 의료인에 대한 신뢰ㆍ존중 의무
환자는 자신의 건강관련정보를 의료인에게 정확히 알리고, 의료인의 치료계획을 신뢰하고 존중하여야 한다.
나. 부정한 방법으로 진료를 받지 않을 의무
환자는 진료 전에 본인의 신분을 밝혀야 하고, 다른 사람의 명의로 진료를 받는 등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진료를 받지 아니한다.
윤리헌장
- 공립무안군노인전문요양병원 -

요양병원은 인간생명과 인권 존중의 정신을 바탕으로 모든 환자가 정신적, 육체적으로 보다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요양병원은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는 동시에 모범적 사회 구성원으로서 책임을 완수한다.
공립무안군노인전문요양병원은 사회적 가치 실현과 윤리의식 함양을 최우선의 목표로 삼아 윤리헌장을 제정하고 적극 실천할 것을 다짐한다.

하나,
우리는 요양병원이 사회적으로 중요한 가치와 책임이 있음을 자각하고, 요양환자의 삶이 보다 행복하고 건강할 수 있도록 인권존중의 정신을 바탕으로 최선의 진료와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
하나,
우리는 요양환자가 쾌적하고 안전하게 생활하는데 필요한 환경과 환자중심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준수해야 할 시설관리 표준을 향상시킨다.
하나,
우리는 높은 윤리의식과 투명성을 바탕으로, 모든 직원이 사랑과 정성으로 자를 돌볼 수 있는 진료 분위기를 조성한다.
하나,
우리는 부단한 연구, 교육, 직업훈련으로 노인의료시스템의 중추적 역할을 다함으로써 국민의 신뢰를 높인다.
하나,
우리는 의료기관에 적용되는 관련 법령을 준수할 뿐만 아니라 인권존중, 학대방지, 부패방지 등 인류 공통의 가치와 관련된 조약과 선언 및 규범을 존중한다.
하나,
우리는 부여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지역사회공헌활동에 적극 나선다.
윤리강령
- 공립무안군노인전문요양병원 -

요양병원은 인간생명과 인권 존중의 정신을 바탕으로 모든 환자가 정신적, 육체적으로 보다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요양병원은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는 동시에 모범적 사회 구성원으로서 책임을 완수한다.
공립무안군노인전문요양병원은 사회적 가치 실현과 윤리의식 함양을 최우선의 목표로 삼아 윤리헌장을 제정하고 적극 실천할 것을 다짐한다.


Ⅰ. 요양병원 경영자의 윤리적 의무
우리는 요양환자의 건강권 보호와 실현이라는 사회적 책임이 요양병원에 있음을 항상 자각하고, 인권존중 정신을 바탕으로 건전하고 투명한 경영을 통 해 환자에게 최선의 진료를 제공한다.
우리는 장기간 환자 삶의 터전이 되는 요양병원의 환경을 청결하고 쾌적하게 유지하며 안전관리에 주의의무를 다한다.
우리는 요양병원의 모든 종사자들이 직업에 대해 자긍심을 느끼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직원에 대한 인권존중 정신을 바탕으로 최선의 근무 환경을 제공한다.
우리는 윤리적이며 적정한 홍보활동을 하고 환자유인행위 및 법정 본인부담금 할인 등의 불법행위를 하지 않는다.
우리는 지역의 의료, 보건, 복지를 포괄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관계 기관, 타 시설, 지역 주민 등과의 협력적 관계를 구축한다.
우리는 공사를 명확히 구분하며, 자신의 직위를 이용하여 사리를 도모하지 않는다.
(인사 관여 금지, 이권 개입 금지, 알선 금지, 청탁행위 금지 등)
우리는 이해관계자로부터 직·간접적 금품, 특혜, 편의, 향응의 수수 등 일체의 부정행위를 하지 않는다.
우리는 요청자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인 경우를 제외하고, 직무와 관련하여 외부 강의·강연·기고 등은 지자체에 사전신고 또는 제한이 되며, 병원 내에서 및 병원 입장의 어떠한 정치적인 활동을 하지 않는다.

Ⅱ. 요양병원 종사자의 윤리적 의무
우리는 인간 생명의 마지막에 이르기까지 건강을 증진하고, 질병을 예방하며, 건강을 회복하고, 고통을 완화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책무임을 인식하고, 환자의 인간적 존엄을 지키며 이들이 가정과 사회에 복귀할 수 있도록 최선의 의료와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
우리는 국적, 종교, 사상, 연령, 성별, 사회적·경제적 지위, 질병의 종류와 장애의 정도에 따른 편견과 차별 없이 환자를 대한다.
우리는 환자의 사생활을 보호하고, 비밀을 유지하며 의료에 필요한 정보만을 수집하고 공유한다.
우리는 의료와 돌봄의 전 과정에 있어 충분한 정보와 설명을 환자에게 제공하여 환자 스스로 의사결정을 하도록 돕고 환자의 요구를 존중하는 수혜자 중심의 의료와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
우리는 모든 업무를 요양의료 표준과 병원의 규정에 따라 수행하고 윤리적으로 올바르게 판단하고 행동한다.
우리는 상하, 동료간 원활한 의사소통, 상호신뢰, 존중을 바탕으로 성적희롱, 비하, 모독 등을 하지 않으며 직원 간 금품거래 등을 하지 않는다.
우리는 스스로의 건강을 보호하고 전문가로서의 품위를 지키기 위하여 노력한다.

Ⅲ. 요양병원 이용자의 의무
환자와 그의 보호자는 환자의 건강 관련 정보를 의료인에게 정확히 알리고, 의료인을 신뢰하고 존중한다.
환자와 그의 보호자는 법정 본인부담금을 지불하여야하며, 다른 사람의 명의로 진료를 받는 등의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진료를 받지 아니한다.
환자와 그의 보호자는 병원 내 시설이나 서비스 이용 시 다른 환자들을 존중하며 배려한다.
우리는 의료와 돌봄의 전 과정에 있어 충분한 정보와 설명을 환자에게 제공하여 환자 스스로 의사결정을 하도록 돕고 환자의 요구를 존중하는 수혜자 중심의 의료와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
우리는 모든 업무를 요양의료 표준과 병원의 규정에 따라 수행하고 윤리적으로 올바르게 판단하고 행동한다.
우리는 상하, 동료간 원활한 의사소통, 상호신뢰, 존중을 바탕으로 성적희롱, 비하, 모독 등을 하지 않으며 직원 간 금품거래 등을 하지 않는다.
우리는 스스로의 건강을 보호하고 전문가로서의 품위를 지키기 위하여 노력한다.

Ⅳ. 요양병원 윤리강령 준수의무
병원을 이용하는 모든 직원 및 환자·보호자는 윤리강령을 준수해야 하며, 경영자는 모든 직원들이 윤리강령을 준수 할 수 있도록 관리할 책임이 있다.
병원 운영 활동 시 국가와 지역사회의 각종 법규를 준수하며, 문화나 관습 등 사회적 가치관을 존중한다.
병원의 모든 직원은 청렴, 도덕성, 예의범절을 생활화하며, 명예와 품의를 지킨다.
병원은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조(윤리강령)을 준수한다.